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겨울철 불청객, 귀뚜라미 보일러 에러코드 E4! 5분 만에 해결하는 초간단 방법!

by 216jsdfjdasf 2025. 9. 22.
겨울철 불청객, 귀뚜라미 보일러 에러코드 E4! 5분 만에 해결하는 초간단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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겨울철 불청객, 귀뚜라미 보일러 에러코드 E4! 5분 만에 해결하는 초간단 방법!

 

목차

  • E4 에러코드, 대체 무슨 의미일까?
  • E4 에러 발생, 무엇부터 확인해야 할까?
  • 자가 해결 방법 1: 보일러 내부 압력 확인 및 물 보충
  • 자가 해결 방법 2: 배관 동결 여부 확인 및 해빙
  • 자가 해결 방법 3: 가스 밸브 및 전원 상태 확인
  • 이 모든 방법을 시도해도 해결이 안 된다면?
  • 전문가에게 맡겨야 하는 경우

E4 에러코드, 대체 무슨 의미일까?

갑자기 보일러가 멈추고 E4라는 낯선 숫자가 깜빡이기 시작하면 당황스럽기 마련입니다. 귀뚜라미 보일러의 E4 에러코드는 '난방수 부족' 또는 '순환 펌프 이상'을 의미합니다. 즉, 보일러가 정상적으로 난방수를 순환시키지 못하고 있다는 신호입니다. 이는 단순히 난방이 되지 않는 문제를 넘어, 보일러 자체에 심각한 손상을 줄 수 있기 때문에 신속한 조치가 필요합니다. 난방수가 부족하면 보일러 내부의 열교환기가 과열되어 터질 수도 있고, 순환 펌프가 작동하지 않으면 보일러의 수명이 급격히 단축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E4 에러가 발생했다면, 즉시 보일러를 끄고 아래의 해결 방법을 순서대로 따라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이 글을 통해 누구나 쉽게 E4 에러를 해결하고 따뜻한 겨울을 보낼 수 있도록 자세하고 구체적인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E4 에러 발생, 무엇부터 확인해야 할까?

E4 에러가 발생했을 때 가장 먼저 확인해야 할 것은 보일러의 급수 밸브난방수 압력입니다. 보일러 급수 밸브는 보통 보일러 배관 근처에 위치하며, 급수 밸브가 잠겨 있으면 보일러로 물이 공급되지 않아 난방수 부족 현상이 발생합니다. 밸브가 열려 있는지 확인하고, 만약 잠겨 있다면 밸브를 열어주세요. 다음으로 보일러 전면에 있는 압력 게이지를 확인해야 합니다. 정상적인 보일러 압력은 보통 1.0~2.0bar 사이입니다. 만약 압력 게이지가 0.5bar 이하를 가리키고 있다면 난방수가 부족하다는 의미이므로 물을 보충해야 합니다. E4 에러는 대부분 난방수 부족으로 인해 발생하기 때문에 이 두 가지를 먼저 확인하는 것만으로도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자가 해결 방법 1: 보일러 내부 압력 확인 및 물 보충

보일러 내부 압력이 낮아 E4 에러가 발생했을 때는 간단하게 물을 보충해주는 것만으로 해결이 가능합니다. 보일러의 아래쪽을 보면 물 보충 밸브가 있습니다. 이 밸브를 시계 반대 방향으로 천천히 돌려주면 '솨아'하는 소리와 함께 물이 보일러 내부로 공급되기 시작합니다. 이때 압력 게이지의 눈금을 계속 주시해야 합니다. 압력이 1.0~1.5bar 사이에 도달했을 때 밸브를 다시 잠가주세요. 너무 많이 보충하면 과압이 발생하여 보일러가 안전장치로 작동을 멈출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물 보충 후 보일러 전원을 다시 켜면 E4 에러가 사라지고 정상적으로 작동하는지 확인합니다. 만약 물 보충 후에도 압력이 계속해서 떨어지거나, 자주 물을 보충해야 한다면 보일러나 난방 배관에 미세한 누수가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 경우 전문가의 점검이 필요합니다.


자가 해결 방법 2: 배관 동결 여부 확인 및 해빙

겨울철 한파가 심할 때는 배관 동결로 인해 E4 에러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특히 외부에 노출된 보일러 배관은 얼기 쉽습니다. 보일러실이나 외부에 있는 배관이 얼었는지 확인해보세요. 배관이 만졌을 때 차갑거나, 성에가 끼어 있다면 동결되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동결된 배관을 녹이기 위해서는 미지근한 물을 배관에 조금씩 부어주거나, 드라이기를 이용하여 따뜻한 바람을 워주는 방법이 효과적입니다. 이때 절대 뜨거운 물을 사용해서는 안 됩니다. 뜨거운 물은 배관에 갑작스러운 열 충격을 주어 파열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열선을 이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동결된 배관을 녹인 후 보일러를 다시 켜면 난방수 순환이 정상적으로 이루어져 E4 에러가 사라집니다.


자가 해결 방법 3: 가스 밸브 및 전원 상태 확인

의외로 간단한 원인으로 E4 에러가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보일러에 연결된 가스 밸브가 잠겨 있거나, 전원이 제대로 연결되지 않았을 때입니다. 가스 밸브는 보통 노란색 또는 주황색 손잡이로 되어 있으며, 밸브 손잡이가 배관과 일치하게 되어 있으면 열려 있는 상태이고, 직각으로 꺾여 있으면 잠겨 있는 상태입니다. 가스 밸브가 제대로 열려 있는지 확인하고, 혹시라도 잠겨 있다면 밸브를 열어주세요. 또한 보일러 전원 콘센트가 빠져 있거나, 멀티탭에 연결되어 있다면 멀티탭 전원이 꺼져 있지는 않은지 확인해야 합니다. 이러한 사소한 문제들은 종종 간과하기 쉽지만, E4 에러의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반드시 확인해야 합니다.


이 모든 방법을 시도해도 해결이 안 된다면?

위에서 설명한 모든 방법을 시도했음에도 불구하고 E4 에러가 계속해서 발생한다면, 이는 단순히 난방수 부족이나 배관 동결과 같은 간단한 문제가 아닐 수 있습니다. 보일러 내부의 순환 펌프센서에 문제가 생겼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순환 펌프는 보일러 내부의 난방수를 강제로 순환시키는 역할을 하는데, 이 펌프에 이물질이 끼거나 고장 나면 난방수 순환이 원활하지 않아 E4 에러가 나타납니다. 또한 난방수 압력을 감지하는 압력 센서가 고장 났을 경우에도 잘못된 신호를 보내 E4 에러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부품들은 개인이 수리하기 어렵고, 자칫 잘못하면 더 큰 고장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전문가의 진단이 필수적입니다.


전문가에게 맡겨야 하는 경우

다음과 같은 상황에서는 지체 없이 귀뚜라미 보일러 서비스 센터에 연락하여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야 합니다. 첫째, 위에서 제시된 모든 자가 해결 방법을 시도했음에도 불구하고 E4 에러가 반복적으로 발생하는 경우. 둘째, 보일러에서 누수 흔적이 발견되는 경우. 셋째, 연소실이나 열교환기 등 보일러 내부 부품의 이상이 의심되는 경우. 넷째, 보일러에서 평소와 다른 소음이 심하게 나는 경우. 특히 누수는 보일러뿐만 아니라 건물 자체에도 심각한 피해를 줄 수 있으므로 즉시 점검을 받아야 합니다. 전문가는 정확한 원인을 진단하고, 필요한 부품을 교체하거나 수리하여 보일러를 정상 상태로 복구시켜 줄 것입니다. 전문가에게 맡기는 것은 보일러의 수명을 연장하고 안전하게 사용하는 가장 현명한 방법입니다.